본 연구실은 1997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도에는 과학기술부로부터 국가지정 연구실(National Research Laboratory)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실은 교량 및 강구조의 거동을 수치적으로 해석하고 설계하는데 필요한 이론 및 실험 연구에 중점을 둔다.
주요 연구 분야로는 비선형비탄성해석을 통한 구조물의 직접설계, 비탄성 좌굴 및 내진설계 등이다.
원서 “LRFD Steel Design Using Advanaced Analysis”를 출간하는 등 이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전산구조해석 및 역학 연구실은 유한요소법에 근간한 구조해석관련 연구를 주로 수행하며, 이를 확장하여 구조의 확률론적 거동 연구에 접목한 추계론적 유한요소해석(Stochastic FEM)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구조해석 및 구조해석 방법론 개발, 유한요소해석 및 추계론적 유한요소해석법개발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원자력발전소 냉각탑(cooling tower) 등의 초대형 콘크리트쉘을 포함한 일반쉘구조 해석과 초대형 부유구조물 등의 해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동역학 및 스마트구조 연구실에서는 지진, 강풍, 차량하중과 같은 다양한 동적하중에 대한 대형 토목구조물의 동적 거동 해석 및 구조물의 사용연한 동안 건전성과 사용성이 극대화되도록 설계, 시공, 유지관리가 이루어지는 스마트 구조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영상기반 변위 계측, 진동기반 교량 건전도 모니터링, 상시진동데이터를 이용한 교량의 내하력 평가, 교량의 LCC 평가 등 센싱/모니터링/평가 등의 스마트구조 기술에 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콘크리트 공학 연구실에서는 매우 높은 인장 응력과 연성을 가지는 고성능 섬유 보강 시멘트 복합재료의 개발과 고성능 섬유 보강 시멘트 복합재료의 지진, 충격 그리고 폭파 등 극한 하중 하에서의 재료의 거동을 조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현재 콘크리트 공학 연구실에서는 고인성 섬유 보강 시멘트 복합재료의 인장 거동과 휨 거동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그리고 자기 치유 성능을 가지는 변형 경화 섬유 보강 시멘트 복합재료의 개발을 하고 있다.